지구생활보고서

항공기 지연 보상 규정 및 비행기 결항 기준 보상 안내

사포니즘 2024. 2. 12. 06:23
728x90
반응형
SMALL

항공기 지연 보상 규정 및 비행기 결항 기준 보상 안내


오늘은 코로나 시대를 지나 언텍트 시대를 맞이하여 점점 늘어나는 해외여행 중 비행기 결항 기준 및 보상 안내 및 항공기 지연 보상 규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사실 비행기 결항 및 지연은 어쩌다 한 번 찾아오는 불행이 아닐 수 있습니다.항공기 지연 및 결항은 의외로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비행기 출발이 늦어지는 일은 국내 항공사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사에서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시간과 돈을 써 해외여행을 하는데 비행기가 연착되거나 결항되면 그만한 스트레스가 없는데 사실 비행기가 제시간에 뜨고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기상악화부터 기체결함, 항로 혼잡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중 항공기 접속 문제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항공기 접속(비행기 연결 관계) 문제는 쉽게 말해 전편 항공기 사정에 의해서 그 다음편 항공기가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해외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비행기가 결항이나 지연됐을 때 배상금액은 어떻게 결정되고, 보상을 받지 못하는 예외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결항 보상 기준

비행기가 결항됐을 때 보상 금액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체편을 얼마나 빨리 제공했는지 여부입니다. 국내선의 경우 3시간 이내 대체편을 제공했다면 운임의 20%, 3시간 이후 대체편을 제공한 경우에는 운임의 30%, 12시간 이내 대체편을 제공하지 않았다면 전액 환급을 하고 해당 구간에 해당하는 항공권이나 바우처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결항 보상기준 배상액
  3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 운임의 20%
국내선 3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운임의 30%
  12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 전액 환급 및 항공권이나 바우처 제공


국제선은 운항 시간과 대체편 제공 시간에 따라 국내선과는 다른 기준이 적용됩니다. 운항시간이 4시간 이내인 노선의 비행기가 결항된 경우에는 대체편을 4시간 내로 제공했다면 최대 200달러, 4시간을 초과해서 대체편을 제공했다면 최대 400달러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운항시간 대체편 제공시간 배상액
    4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 200 달러
국제선 4시간 이내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400 달러



운항시간이 4시간을 초과하는 노선의 항공기가 결항된 경우에는 4시간 이내에 대체편을 제공했다면 최대 300달러, 4시간 이후에 대체편을 제공했다면 승객은 600달러까지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항공사에서 12시간 이내에 대체편을 제공하지 못했다면, 전액 환급은 물론 최대 600달러를 승객에게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운항 시간과 관계없이 대체편을 타고 싶지 않다면, 승객은 항공사에 요구해 운임의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운항시간 대체편 제공시간 배상액
  4시간 초과 4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 300 달러
국제선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600 달러
  대체편 미제공   전액 환급
+600 달러

※(운항 시간과 관계없이) 대체편을 이용하고 싶지 않다면, 항공사에 운임 전액 환급 요청 가능※



다만 공항의 사정으로 비행기가 결항됐거나 기상악화로 비행기가 뜨지 못한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항공기 점검 및 안전운항을 위해서 예견하지 못한 조치로 비행기가 결항된 경우 등은 항공사가 결항 이유를 입증하면 배상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국내선 등 단거리 구간을 비행하는 항공편은 현재 기상상태를 기준으로 결항 여부를 결정하는 반면, 중장거리 노선은 먼 시간대의 기상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태풍 등 1~2일에 걸친 영향으로 운항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지 않는 한 운항을 합니다. 비행기를 이용하지 않으면 이동이 어려운 지역의 경우 현재 기상상태뿐만 아니라 보통 도착 예정시간의 현지 날씨까지도 반영해 운항 여부를 결정합니다.

▨비행기 지연 보상 규정



항공기 지연에 있어서 배상액을 결정하는 가장 큰 기준은 지연 시간입니다. 국내선은 1시간 이상이 지연돼서 도착할 경우에는 운임의 10%를, 2시간 이상~3시간 이내에 지연 도착할 경우에는 운임의 20%, 3시간을 초과해 도착할 경우에는 운임의 30%를 각각 배상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지연시간 배상액(요금기준)
  1시간 10%
국내선 2~3시간 20%
  3시간 초과 30%



국제선도 국내선과 동일하게 지연 시간이 배상액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지만, 시간 기준이 다릅니다. 국제선은 2시간 이상~4시간 이내로 지연 도착할 경우에는 운임의 10%를, 4시간 이상~12시간 이내로 지연해서 도착할 경우에는 운임의 20%를, 12시간을 초과해서 지연 도착할 경우에는 운임의 30%를 배상액으로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지연시간 배상액(요금기준)
  2~4시간 10%
국제선 4~12시간 20%
  12시간 초과 30%

이상으로 비행기 결항 기준 및 보상 안내에 대한 항공기 지연 보상 규정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